우분투 도커 및 Nginx로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셋업 (01.개요)

우분투 도커 및 Nginx 통한 아마존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셋업하기

포스팅의 목표는 우분투18.04버전 위에 Docker 워드프레스 컨테이너를 만들고, Nginx를 통해서 웹에 뿌리는 것입니다 (우분투 도커).

그것을 위해서 구글클라우드 항상 무료계정이나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가상 컴퓨터를 사용할 것입니다. 먼저 구글클라우드(GCP)를 시험삼아 해봤는데 완벽하게 작동했습니다.

오늘은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통해서 서비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아마존에 가입하고 인스턴스를 만드는 방법은 검색을 해보면 금방 나올 것입니다.

아마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제공하는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이미지를 이용해서 원클릭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 방법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중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우분투 도커 Nginx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만들기

하지만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 설치하면서 도커를 사용하고, Nginx의 Reverse Proxy를 이용하여 도커와 Nginx를 셋팅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글을 보기 전에 Docker가 뭔지에 대해서는 약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우분투 도커 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올 겁니다.

아마존 라이트세일 인스턴스 생성

위의 그림과 같이 플랫폼은 “Linux/Unix”를 선택하고, 블루프린트는 “OS전용”을 선택하고 Ubuntu 18.04LTS 버전을 선택합니다. Ubuntu 20.04버전을 선택해도 됩니다.

아래 쪽으로 내려가면 금액을 나타내는 PLAN을 선택하는데 우리는 시험삼아 하고 난다음에 바로 지울 것이므로 가장 저렴한 $3.5 달러짜리 메모리 512MB를 선택할 것입니다. 첫달은 무료이니까 설치해보고 지우면 비용이 안듭니다.

그런데 이 플랜은 메모리가 살짝 아쉬우니 다음시간에는 디스크를 스와핑 메모리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12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