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기본 문법 간단히 정리해보자!

오늘은 파이썬 기본 문법 에 대해 알아보죠. 파이썬을 설치에 대한 것은 여러 곳에서 알려주고 있으니 검색을 해보시면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 설치를 한 것으로 가정을 하고 설명합니다.





파이썬의 실행

일단 윈도우에서 cmd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python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호출되고 아래와 같은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C:\>python Python 2.7.17 (v2.7.17:c2f86d86e6, Oct 19 2019, 21:01:17) [MSC v.1500 64 bit (AMD64)] on win32 Type "help", "copyright", "credits" or "license" for more information. >>>
Code language: CSS (css)

화면에 >>> 이런 모양의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이곳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 print ("Hello World!")
Code language: PHP (php)
>>> print ("Hello World!") Hello World! >>>
Code language: PHP (php)

위와 같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2.x 버전에서는 print 명령에서 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옵션이었으나 파이썬3에서는 괄호를 꼭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메모장에 test.py로 저장하고 도스 명령프롬프트에서 python test.py라고 입력하면 스크립트 모드에서 파이썬 파일이 실행됩니다.

C:\temp>python test.py Hello World! C:\temp>
Code language: CSS (css)

위와 같이 잘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식별자와 예약어 – 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 식별자는 함수, 변수, 클래스, 모듈, 객체 등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별자는 대문자 A~Z, 소문자 a~z 또는 _로 시작되는 문자 또는 숫자가 올 수 있습니다.

파이썬은 식별자 내부에 $, %, @ 등과 같은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이썬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언어입니다. 때문에 Abc과 abc은 서로 다르게 취급됩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마찬가지로 파이썬도 예약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목록은 파이썬 예약어입니다. 그래서 다른 식별자(함수명, 변수명, 모듈명 등)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이썬 예약어는 소문자만 해당됩니다.

andasassert
breakclasscontinue
defdelelif
elseexceptexec
finallyforfrom
globalifimport
inislambda
notorpass
printraisereturn
trywhilewith
yield

파이썬 들여쓰기(indent) – 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은 들여쓰기(indent)를 아주 엄격하게 적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들여쓰기를 조금만 잘못해도 에러를 출력합니다. 다른 언어들은 코드블록을 표현하기 위해 {}를 사용하지만 파이썬은 {}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들여쓰기로 코드블럭을 표현합니다.

#올바른 들여쓰기의 예 def nscworld(x): if x == 0: return 1 else: return x
Code language: Python (python)

위와 같이 함수 nscworld라는 코드 블럭이 있을때 그 아래에 있는 코드들은 동일한 칸수만큼 들여쓰기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들여쓰기 칸수가 달라지면 에러가 납니다.

#잘못된 들여쓰기 예 def nscworld(x): if x == 0: return 1 else: return x
Code language: Puppet (puppet)

위의 경우에는 함수 nscwold 하위의 코드인 if~ 등이 들여쓰기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는 에러가 출력됩니다.

파이썬 줄 바꿈(\)과 주석(#) – 파이썬 기본 문법

파이썬은 엔터를 입력함으로서 줄바꿈되면 문장이 끝나는 것으로 인식합니다. 만약 여러줄에 걸쳐 문장이 계속되는 것을 나타내려고 한다면 줄연속문자인 ( \ )을 사용해야합니다.

#(줄 연속 문자 \ 사용 예) sum = item_first + \ item_second + \ item_third
Code language: Python (python)

하지만 대괄호[], 중괄호{}, 소괄호()안에 포함된 문장은 줄바꿈 문자(\)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days =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파이썬의 주석은 해시키호(#)로 표시합니다. 해시기호(#) 다음에 있는 모든 문자는 주석으로 취급되며 파이썬 인터프리터는 #다음의 것들에 대해서는 무시하고 넘어갑니다.

#파이썬 주석 사용 예 # 이것은 코멘트입니다. # this is comment! sum = item1 + item2 #sum함수입니다.
Code language: Python (python)

답글 남기기

2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