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데이터 유형 5가지는 알고 있어야겠죠!

오늘은 파이썬 데이터 유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파이썬에서 변수를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파이썬 변수 는 값을 저장하기 위해 예약된 메모리상의 위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변수가 만들어지면 메모리에 해당 공간을 예약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수에 값을 할당하기 전까지는 메모리를 차지하지 않습니다.





파이썬에서 변수는 명시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변수에 값을 할당해 주기만 하면 자동으로 선언이 되는 것입니다.

변수에 값을 할당하기 위해서는 =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다른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방법입니다.

age = 18 name = "Mike" address = "Seoul, Korea"
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위에 코드에서 보면 age, name, addrss는 파이썬 변수이고 ‘=’ 오른쪽에 있는 18, “Mike”, “Seoul Korea”는 할당된 값입니다.

파이썬은 여러변수에 중복적으로 값을 한꺼번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b=c=1 라고 값을 할당하면 a=1, b=1, c=1 과 같이 값이 할당되어 집니다. 실제 메모리상에서는 1이라는 값 하나만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고 a, b, c 변수가 그 1이라는 메모리 위치를 가리키고 있는 것입니다.

다른 식으로 a, b, c = 1, 2, “Mike” 라고 각각 다르게 값을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a=1, b=2, c=”Mike” 와 동일합니다.

파이썬 데이터 유형 5가지

파이썬 변수의 값으로 사용되어지는 데이터의 유형에는 5가지가 있습니다.

  • Numbers
  • String
  • List
  • Tuple
  • Dictionary

Numbers 데이터 유형

숫자 데이터 형식으로 숫자 값을 할당할 때 사용됩니다.
var1 = 11
var2 = 25.0854
var3 = -385

String 데이터 유형

문자열 형식의 데이터 유형입니다. 작은 따옴표나 큰 따옴표 안에 있는 연속된 문자열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r1 = ‘Good Morning’ 이런 식으로 표시합니다.

파이썬 변수에 저장된 문자열은 0부터 시작하는 인덱스를 갖게 됩니다. 위의 예인 str1= ‘Good Morning’에서 [0]=G, [1]=o, [2]=o, [3]=d …. 이런 식으로 배열화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변수에 저장된 문자열의 일부분을 가져오려면 변수명[시작인덱스:끝인덱스] 형식으로 가져오면 됩니다.

str1 = 'Good Morning' print(str) ==> Good Mornint print(str[0]) ==> G print(str[1:4]) ==> ood
Code language: Python (python)

List 데이터 유형

리스트 유형은 다른 언어의 배열과 유사합니다. 대괄호[] 안에 컴마(,)로 구분된 항목이 나열되는 형태입니다. 다른 언어와 다른 점이 있다면 하나의 리스트 안에 많은 다른 데이터 유형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ist2 = [23, 48, 'age', 'house'] print(list2) ==> [23, 48, 'age', 'house'] print(list2[0]) ==> 23 print(list2[0:2]) ==> [23, 48] list2[2] = 'address' ==> 'age'값이'address'
Code language: Python (python)

Tuples 데이터 유형

튜플은 리스트 유형과 유사한 데이터 유형입니다. 차이점은 딱 2가지 있습니다. 첫째로 대괄호 대신 소괄호()로 아이템을 묶는 것이고, 둘째로 내용을 변경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list 유형은 내부 아이템의 사이즈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uple은 둘다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일종의 읽기전용 List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uple = (23, 48, 'age', 'house') nscworld = ('학생', '선생님', 33) tuple[0] = 154 ==> Error because of changing value
Code language: Python (python)

Dictionary 데이터 유형

우리가 국어사전을 보면 “단어: ~~~설명”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파이썬도 이런 식의 데이터 형식이 있습니다. 딕셔너리 형식의 데이터 유형입니다. 이 데이터 유형은 key:value 형태로 키와 값이 쌍으로 구성됩니다.

딕셔너리 유형은 중괄호{}로 내부의 요소들을 감쌉니다.

nscworld = {'name':'Mike', 'age':25, 'address':'seoul'} print(nscworld.keys()) ==> 'name', 'age', 'address' print(nscworld.values()) ==> 'Mike', 25, 'seoul'
Code language: Python (python)

이상으로 파이썬 데이터 유형 5가지와 변수 활용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답글 남기기

17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