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설치 후 화면 멈춤 현상 해결방법

우분투 화면 멈춤 증상

전원을 켜면 부팅이 되면서 비밀번호를 묻는 화면까지는 잘 나온다. 그런데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하면 화면이 그대로 멈춰버리는 현상이다.

초보다보니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시간이 많이 걸렸다. 원인은 내 구형 노트북의 그래픽카드가 Nvidia계열인 것이 문제였다. 검색을 해보니 이런현상은 그래픽카드 문제가 90% 이상이라고 한다.

첫번째 해결 방법 : 부팅시 GRUB 진입후 수정

부팅을 하기 시작하면 계속 “Shift” 키를 타격한다. grub메뉴로 들어갈때까지 계속 따다다다~ 누른다. 그러면 grub로 진입한다.

수정하기 위해 “e“키를 누른다.

우분투 화면 멈춤 현상

위의 그림과 비슷한 grub화면이 나오면 아래쪽에 linux 라고 시작하는 라인의 맨끝에다 nomodeset를 추가한다.

우분투 화면 멈춤 현상

이제 ctrl+x 키를 눌러서 저장하고 빠져나온다. 그러면 자동으로 재부팅하면서 화면멈춤 현상이 없어지고 화면이 넘어가게 된다.

하지만 이 해결책은 다음번에 부팅할때 다시 초기화되어서 일회성 해결책이다. 이것을 영구적으로 바꾸기 위해 일단 위의 내용으로 들어간 후에 우분투에서 grub를 수정한다. 이 내용은 바로 아래에 두번째 해결방법으로 설명되어 있다.

두번째 해결방법 : grub 파일 수정

먼저 grub파일을 수정하기 위해 nano 편집기로 grub를 연다.

sudo nano /etc/default/grub
Code language: JavaScript (javascript)

위의 그림처럼 “GRUB_CMDLINE_LINUX_DEFAULT= …. ….” 라는 줄을 찾아서 맨끝에다 “nomodeset”를 추가한다. ctrl+x키를 누르고 y누르고 엔터눌러서 저장하고 빠져 나온다.

grub파일을 수정했으니 update를 해줘야 한다.

sudo update-grub

이렇게 하면 거의 대부분 해결이 된다.

그런데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화면의 해상도가 너무 크게 바뀌어서 불편할 수 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한다.

우분투 드라이버 조정

먼저 우분투 데스크탑의 “소프트웨어 & 업데이트” 를 클릭해서 들어간다.

우분투 20.04에서는 위와 같은 모양이고
18.04에서는 파일철에 지구그림이 같이 있는 모양이다.

업데이트 탭을 클릭한다. 그러면 사용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검색한다고 하면서 몇분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이제 드라이버가 찾아졌다. 처음 열면 아래쪽에 있는 Nouveau 드라이버로 선택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을 위쪽에 있는 Nvidia 드라이버를 선택하고 “바뀐내용적용” 버튼을 눌러서 적용시킨다. 암튼 Nouveau가 아닌 드라이버를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우분투를 재시작한다. 리부팅한다는 말임.

리부팅하면 화면의 해상도가 정상으로 돌아와 있을 것이다. 우분투 화면 멈춤 현상으로 꽤 시간을 많이 사용했다.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면서 엄청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나중에는 옛날의 추억이 되겠지~~~ by nscworld.net

This Post Has 2 Comments

  1. dev.chpark

    감사합니다 덕분에 검은 화면 해결했습니다 ㅠㅠㅠ

    1. NSC WORLD

      넵 해결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답글 남기기

13 − 7 =